연구소 뉴스

서비스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실시

연구소 뉴스

삶의 무게를 가볍게 해주는 대화 테크닉

서비스매너연구소22.07.29조회 382

사람들과의 만남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대화는 필수적 이지만 대화를 할 때 무거운 대화는 서로 부담을 주게 되고 만남을 힘들게 해 인간관계를 어렵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.


가까운 사람과의 만남은 가볍게 함께한 추억의 시간을 되살리는 방법이 좋습니다. 서로 함께한 시간들을 공유함은 둘 사이를 더 공고히 해주며 서로 신뢰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.


만남과 대화는 즐거운 시간을 선사하는 반면 사소하고 미묘한 감정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칭찬을 가미하고 혹시 충고라도 할 경우에는 상대에게 진심으로 도움이 되는 말을 해 줄 때 빛을 발하게 됩니다.


가족 간의 대화는 항상 밝고 가벼운 대화로 출발해야 합니다. 중요하고 가까이 있는 사람일수록 서로 상처받고 상심의 감정을 가지기 쉽답니다. 부담 없는 사이가 방심하게 만들어 상호간에 실수를 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.


오랜 기간 생을 함께한 친구들과는 서로의 기대가 큰 만큼 짧고 핵심적인 내용으로 대화하면 좋습니다. 서로 잘 아는 경우라도 자기만이 간직한 미묘한 일에 대해서는 서로 언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

사람의 감정은 아주 미묘하기 때문에 서로 오해가 발생하여 서먹한 관계가 되었을 시는 지혜롭게 기다림을 두고 적절한 시기에 오해를 풀 수 있도록 가볍게 접근하는 것이 대화의 비법이라 할 수 있지요.


대화 시 가장 염두에 두셔야 할 부분은 말하기보다 잘 듣는 것이며 상대의 말을 경청하는 것 만으로도 상대에게 충분히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. 상대에게 시선을 두고 관심을 표명할 때 대화의 주도권은 당신의 소유가 된답니다.

 

검색 닫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