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비스 매너신문

서비스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실시

상식

◇혀 체조로 건강 장수

서비스매너연구소23.02.27

혀 돌리기 체조의 기본은 2초에 혀로 잇몸 바깥면을 문대면서 한 바퀴 돌리는 동작이다. 한 세트에 10회 돌리기를 권장하나, 일본치과대학 연구에 따르면, 젊은 사람도 처음에는 5회를 돌리다 지치곤 한다. 의외로 혀 근육 힘이 떨어진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. 혀를 잇몸 바깥면을 따라 시계 방향으로 10, 이후 반시계 방향으로 10회 돌리기를 기본으로 하는데, 힘들면 5회 정도로 하고 차차 횟수를 늘려가는 식으로 하면 된다<그래픽 참조>. 하루 세번 식후 실시하는 것을 권장한다.

 

혀 힘을 늘리는 방법은 혀로 입천장 누르기다. 손으로 입천장을 만져보면, 앞쪽에 조금 솟아난 곳이 있는데, 이곳에 혀를 갖다대어 위턱을 향해 10초간 세게 누르는 동작이다. 이게 익숙해지면 혀 뒷부분으로도 입천장을 누르는 혀 체조를 하면 좋다.

 

삼킴 기능을 좋게 하려면 혀를 앞으로 쭉 내보내는 체조가 좋다. 고개를 살짝 들어 비스듬히 위를 보는 상태로 아래턱을 내밀면서 혀를 앞으로 최대한 빼는 동작이다. 이때 아래턱에서 목까지 근육이 팽팽해진 느낌이 나야 효과적이다. 이 체조로 아래턱 바로 밑에서 혀를 위로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 설골상근이 탄탄해진다. 그러면 나이 들어 늘어지는 턱살을 올리는 데도 좋다.

 

씹을 때 중요한 것이 위아래 치아의 교합이다. 혀 운동 연구가 서종진 치과 전문의는 턱 관절이 어긋나면 교합도 어긋나 씹기도 어렵고 두통이나 어깨 결림, 목 척추 변형까지 올 수 있다혀를 위쪽으로 바로 세우는 훈련을 하면 교합 기능이 좋아진다고 말했다.

 

검색 닫기